현재 다수의 이용자를 확보한 트위터, 인스타그램, 텀블러, 라인 등의 SNS를 통해 발생하는 성착취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여성 청소년들은 손쉽게 남성들의 폭력에 노출됩니다. 그리고 SNS의 특성상 이용자 불특정 다수에게 계정이 노출되므로, 다수의 남성의 표적이 되고 피해자는 추가적으로 신상유출과 협박을 경험하기 때문에 더욱 음지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는 성착취에 별다른 제재를 하지 않고, 서비스 이용자들의 신고에도 성착취 계정을 삭제하거나 정지시키지 않고 형식적인 답변만을 하는 상황입니다.  즉, SNS 기업들은 본인이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여성 청소년들에 대한 폭력을 방조하고 있습니다.

성착취는 오랜 역사를 지닌 여성에 대한 구조적 폭력입니다. 어떤 형태의 성착취든, 여성은 하나의 인격체가 아니라 남성의 성욕과 지배욕을 채우는 수단으로서 철저히 상품화됩니다. 피해여성들은 인권의 사각지대에서 강간과 폭력에 노출 된 채로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착취는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폭력이며, 우리 사회에 만연한 강간문화, 소아성도착 문화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근절해야 합니다.

저희는 피해여성들이 SNS에서 자위영상, 속옷 등을 팔고 조건만남을 하는 행위가 자발적 성매매 혹은 청소년기의 개인적 일탈로 치부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런 계정을 운영하는 청소년들은 대개 금전적인 문제, 혹은 가정/학교에서의 폭력으로 인한 심리적인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위와 같은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다 할지라도, 우리는 이들을 남성들의 폭력으로부터 보호하고 신상이 털리는 것을 막을 필요가 있습니다. 설령 단순히 호기심에서 시작한 경우라도, 남자들의 성희롱과 욕설, 협박을 듣는 것이 일상이 된 피해자들이 제대로 된 삶을 영위할 수 있을까요?

따라서 저희는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와 방조자에 초점을 맞춥니다. 뻔히 잘못된 일인 줄 알면서 취약한 여성 청소년들에게 접근하고, 좋을 대로 이용하는 성매수 남성들을 욕해야 합니다. 청소년들에게 안전한 공간을 보장하지 않고, 이용자들의 자율적인 신고에도 답하지 않는 SNS 기업에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본 시위를 계획하였습니다.



[시위 안내]

1. 일 시: 4월 27일 토요일 오후 2시-7시

2. 장 소: 트위터 코리아 본사 앞

3. 준비물: 신상 보호를 위한 마스크 및 선글라스 등. 피켓은 자유롭게 만들어 오시면 되겠습니다.

4. 진행본부:  시위 당일 진행본부에서는 준비된 손피켓과 시위 구호문, 굿즈 등을 나누어 드립니다.

5.  후원: 110-489-040457  신한 조XX

6. 주의사항

- 본 시위는 여성만 참여가능한 시위입니다. 이 시위는 실제 성착취를 당한 피해생존자들, 그리고 생존자들과 함께하고 지지하는 여성들을 위한 자리로서 이들이 시위 현장에서 안전함을 느낄 수 있게끔 비여성들의 시위 참여를 제한합니다.

- 또한 본 시위는 SYSTEM 팀이 독자적으로 진행하는 시위로서 타 단체와 연대하지 않습니다.

-시위 참여 예상인원을 조사하기 위함이니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구글폼 서명 입력 부탁드립니다.
https://bit.ly/2Hic0rO

7. 스탭+질서유지인 모집 안내

 본 시위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스탭 및 질서유지인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포스터 및 굿즈 디자인, 물품 관리를 맡아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 당일 시위도우미(집회 참여인원 10명당 1명 필요)를 모집하오니 많은 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 스텝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SNS 아동청소년 성착취 근절 카페(http://m.cafe.daum.net/ssnn/)에 가입하신 후 시위 도우미 모집 게시판에 글을 작성해주세요. 확인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8. 아동청소년 성착취 관련 법 개정 서명 : 당일 (혹은 일정기간 온오프라인에서) 서명 받아 언론, 국회에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남혜리(Hyeri Nam)

6B radical feminist,lesbian,liberal right-winger, atheist,contents creator

,